안녕하세요 오늘은 K-브랜드의 세계화가 활발해지는 만큼 다른 국가에서 짝퉁 상표를 도용하는 일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대기업 브랜드에서 시작된 상표 도용에서 점점 중소기업의 상표까지 우리나라 브랜드의 위상이 높아질수록 상표권 침해가 심각해지고 있는데, 해외 상표검색을 할 수 있는 방법을 포스팅해보고자 합니다.
상표권 검색의 중요성
상표는 회사의 얼굴인 만큼, 상표에는 인지도, 품질 등 신뢰를 나타내는 역할을 하고, 이러한 신뢰를 다른 짝퉁 상표들로 인해 이미지가 손상된다는 것은 경제적 타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표검색은 상표 출원 단계에서의 등록 가능성을 높이고 등록 이후에는 모방상표 검색을 통해 자신의 상표를 보호할 수 있는 저비용, 고효율의 방법으로 전문인력을 동원하는 방법을 모색하기 전에 지식재산권 전문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이 자신들의 브랜드를 육성하고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해외 상표권 검색방법 3가지
특허청은 11월 21일 중소기업의 K 브랜드 확보와 보호를 지원하기 위한 '해외 상표검색 길라잡이' 3종을 발간했습니다.
세계지식재산기구(WIPO), 중국, 일본 특허청 공식 사이트를 활용한 상표검색에 대해 자세히 나와 있어 초보자도 쉽게 검색 및 활용할 수 있도록 자료를 배포하였습니다.
세계지식재산기구(WIPO) 상표검색 방법
WIPO는 국제연합(UN) 산하의 지식재산권 전문 국제기구로, 저작권 미 산업재산권(특허권, 실용신안권, 디자인보호권, 상표권 등), 24개 국제조약의 관리 기능을 담당하는 국제기구입니다.
세계지식재산기구(WIPO)를 통한 상표검색 길라잡이는 전 세계 특허청과 연계된 글로벌 브랜드 데이터베이스(GBD)를 활용한 세계 각국별 출원, 등록상표의 검색 방법이 수록돼 있습니다. 또한 GBD 상표 데이터 분석 및 활용 방법, 세계 주요 상표검색 사이트 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브랜드 데이터 베이스(GBD)를 활용하면, 다음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1. 국내 개인/법인의 해외 상표 출원 사전 조사 활용
2. 성공적 브랜드 네이밍에 활용
3. 기업의 혁신 선도 및 미래 유망 진출 사업을 예측하는 도구로 활용
다만, WIPO에 상표 DB 정보 미제공 국가(일부 동남아, 아프리카 국가 등)는 검색이 불가능하며, 업로드 주기 문제로 실제와 불일치 가능성이 있는 점은 감안하여야 합니다.
※ 아래 배포자료인 '글로벌 상표검색 길라잡이'를 통해 접속 방법, 검색 방법 등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본과 중국 상표검색 방법
일본과 중국 상표검색 길라잡이 자료는 중국과 일본 특허청 공식 상표검색 사이트의 사용 매뉴얼과 출원 및 심판절차, 절차별 수수료 정보까지 알 수 있습니다. 일본과 중국은 특히 한글을 도형으로 취급하여 한글로 된 국내상표 검색 방법을 길라잡이에 수록해 우리 기업의 상표 무단도용 검색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구글 번역이 잘 되어있다고 하더라도, 번역이 이상하게 나오는 경우가 있어 일본어나 한자에 특히 취약한 요즘 길라잡이에 원어로 자세히 검색 절차가 나와 있어, 활용도가 아주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 아래 중국, 일본 상표검색 길라잡이를 공유해 드리니, 접속 방법, 검색 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한류열풍에 이은 K시리즈의 세계적인 인기를 통해 한국의 브랜드가 해외에 진출할 기회가 많아짐에 따라, 해외 진출 이전에 유사 상표가 있는지 사전 확인할 수 있는 방법과 짝퉁이나 유사한 상표권 등을 이용해 부당 이득을 얻는 상표를 검색해 볼 수 있는 해외 상표검색 길라잡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국내 기업들에게 도움이 되는 길라잡이가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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