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화물수송에 주로 사용하는 컨테이너(Container)에 대해 그 종류에는 무엇이 있고, 컨테이너에 기재되어 있는 영어와 숫자는 무엇을 뜻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컨테이너는 직육면체나 원통형의 철제로 만들어진 큰 용기를 뜻합니다.
컨테이너 개요 및 종류
컨테이너는 일반 잡화나 특수한 화물을 외부포장 없이 용이하게 수송해 시간이나 비용 등을 절감시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화물의 파손이나 분실 및 도난 등 수송 중의 사고를 막을 수 있고 화물을 배나 차에 실을 때 기계가 처리하기 때문에 하역작업도 단축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는 컨테이너를 프레이트 컨테이너(Freight container)라 부르고 미국규격협회(ANSI)에서는 카고 컨테이너(Cargo container)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컨테이너의 종류
컨테이너는 그 크기와 쓰임에 따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출입 물류 업무에서는 20FT 컨테이너, 40FT 컨테이너, 40HC 컨테이너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40FT와 40HC는 크기가 같지만 40HC의 높이가 조금 더 높습니다.
컨테이너 용도에 따른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드라이 컨테이너
드라이 컨테이너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일반 컨테이너로, 온도 조절이 따로 필요 없는 일반 화물을 싣습니다.
2. 리퍼 컨테이너
리퍼 컨테이너는 내부에 냉동기가 설치되어 냉장이나 냉동 제품을 운반하는데 쓰이는 컨테이너입니다. 온도는 영하 30도씨 이하로 설정할 수 있고, 과일, 어류 또는 육류 등 식료품부터 약품 및 의료기기 등 특수화물 등을 싣습니다.
3. 오픈탑 컨테이너
오픈탑 컨테이너는 상부가 오픈되어 있는 형태의 컨테이너로 파이프나 철근 등의 길이가 긴 화물을 운반할 때 사용하는 컨테이너로 화물을 넣고 뺄 때 크레인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4. 플랫랙 컨테이너
플랫랙 컨테이너는 평평한 받침만 있는 컨테이너로, 받침의 앞, 뒤는 막혀있고 옆의 긴 쪽은 뚫려있습니다. 일반 컨테이너보다 폭이 커서 폭이 큰 물건의 적재에 유리합니다.
5. 탱크 컨테이너
컨테이너 형태의 틀에 유체화물을 수송할 수 있는 탱크가 장치되어 있는 컨테이너로, 기름과 같은 액체, 고압가스용, 기타 화학물질 등의 운송에 사용되며, 이런 컨테이너는 통상 선사에서 소유하지 않고, 화주가 소유하는 SOC(Shipper Owned Container)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외에도 수출입 화물들의 다양화로 인하여 드라이 벌크 트레일러, 사이드 오픈 컨테이너, 통기 및 환기 컨테이너, 플랫폼 컨테이너 등 다양한 종류의 컨테이너가 있습니다.
컨테이너 정보 보는 방법
길을 가다가 트레일러 등으로 운송되고 있는 컨테이너들을 보면 온갖 문자들이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글자들에도 정보가 들어있는데, 그러한 문자들을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컨테이너에 기재된 문자는 각 컨테이너 소유자와 연번 등을 나타내는 ISO6346에 따른 표시 등을 문에 기재한 것입니다.
1. 컨테이너 소유 회사 로고
컨테이너 좌측 위에 TRITON으로 기재된 것은 컨테이너 소유 선사의 이름입니다.
2. 컨테이너 번호
컨테이너 오른쪽 문 상단에 TCNU5913081로 기재되어 있는 것이 컨테이너 고유 번호입니다.
컨테이너 번호는 알파벳 4자리와 숫자 7자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알파벳 4자리 중 앞 3자리는 컨테이너 소유 회사의 코드이고, 마지막 코드는 Product Group Code입니다. TCN까지는 회사 코드, U는 그룹 코드입니다.
U는 For all freight containers, 즉 모든 화물이 이용가능한 컨테이너라는 그룹 코드입니다.
- 컨테이너 숫자 7자리 중 6자리는 컨테이너 소유 회사가 지정한 번호이며, 끝 1자리는 컨테이너 유효성 확인을 위한 Check digit입니다. 알파벳 4자리와 숫자 6자리를 공식에 대입하면 끝 1자리의 숫자가 나오게 되며, 끝 1자리는 소유자가 임의로 결정하는 번호가 아닙니다. 이 번호가 일치하지 않으면 컨테이너 관리 시스템 상 등록이 불가능합니다.
3. 컨테이너 규격
컨테이너 번호 바로 아래에 기재되어 있으며, 45G1으로 사진 상 기재되어 있는 것이 규격입니다. 해당 컨테이너는 40HQ 컨테이너임을 알 수 있습니다.
(1) 앞 2자리 숫자는 컨테이너 규격을 나타내며, 앞 2자리 중 첫 번째 자리 숫자는 컨테이너 길이, 두 번째 자리 숫자는 컨테이너 높이를 나타냅니다.
1) 4 : 40피트 컨테이너, 2 : 20피트 컨테이너
2) 5 : 높이 9피트 6인치로 High Cube(HC 또는 HQ)로 표기 , 2 : 높이 8피트 6인치
(2) 뒤 2자리는 컨테이너 종류를 나타냅니다.
1) G1 : General purpose container
2) R1 : Refrigerated container
3) U1 : Open top container
4) P1 : Platform container
5) T1 : Tank container
4. MAXGROSS : TARE + PAYLOAD를 합친 무게
5. TARE : EMPTY 컨테이너 무게
6. PAYLOAD : 컨테이너에 적입 가능한 최대 무게
7. CUB.CAP. : 컨테이너 내부에 적입 가능한 최대 부피
컨테이너의 품목분류(HS CODE)
컨테이너는 단순히 철강으로 만든 용기로 볼 수도 있고, 운송을 위한 운반용기로 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품목분류가 중요한 점은 철강으로 만든 용기로 분류될 경우 8%의 기본 관세율이 있고, 운송용기로 볼 경우 0%의 기본 관세율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경합 HS CODE | 관세율표 품명 | 비고(관세율 등) |
제7309.00-0000호 | 철강으로 만든 각종 재료용 저장고, 탱크, 통과 이와 유사한 용기(압축용이나 액화가스용은 제외하고, 기계장치나 가열, 냉각 장치를 갖추지 않은 것으로서 용적이 300리터를 초과하는 것으로 한정하며, 내장한 것인지 또는 열절연한 것인지에 상관없다) | 기본 관세율 : 8% |
제8609.00-3000호 | 컨테이너(액체운반용 컨테이너를 포함하며, 하나 이상의 운송수단으로 운반할 수 있도록 특별히 설계되고 구조를 갖춘 것으로 한정) - 일반화물 운반용(제8609.00-3000호) |
기본 관세율 : 0% |
쟁점 사항은 철강으로 만든 용기로 봐 제7309호로 분류할지, 컨테이너로 보아 제8609호에 분류할지 여부입니다.
일반 화물 등의 도로, 해상 수송에 사용되는 직육면체 구조의 철강제 운송용기로서 반복 사용이 가능하고, 차량, 선박에 의한 수송 시 취급상 용이와 안전을 위한 받침대(포크 슬롯, 스태킹 핀, 홀 등의 장착구가 부착되어 있는 것)가 있는 것으로 분류 상 중요한 사항은 '하나 이상의 운송수단으로 운반할 수 있도록 특별히 설계되거나 구조를 갖춘 컨테이너'에 해당하는지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일반 컨테이너의 경우 해상에서는 선박, 육상에서는 트레일러에 의하여 하나 이상의 운송수단으로 운반이 가능하고, 반복 사용이 가능하며, 트레일러에 안전을 위한 홀 등이 가공되어 특별히 설계되어 있으므로 제8609호의 컨테이너로 분류됩니다.
오늘은 국제운송에 필수불가결한 국제표준으로 규격을 정하고 있는 컨테이너에 대해 그 종류와 기재되어 있는 문자에 대한 정보해석 방법 그리고 품목분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HS CODE(품목분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도체 종류, 역사 및 반도체 제조 공정과 품목분류(HS CODE) (0) | 2025.05.23 |
---|---|
커피의 역사와 커피 대용물이란?(품목분류, HS CODE) (0) | 2025.04.30 |
신재생 에너지 바이오 연료 개념, 종류와 품목분류 (0) | 2025.04.22 |
양파 효능, 양파즙 선택방법과 품목분류(HS CODE) (0) | 2025.04.15 |
배양육(대체육)이란?(푸드테크와 품목분류) (0) | 2025.04.09 |